살구씨

 

 살구씨는 폐의 성약이라할 수 있다. 대장을 깨끗이 하고 해수 천식 따위 기관지 계통의 질병은 멎게 한다. 약으로서의 용도가 광범하고 약효도 빠르며 또 미용약으로도 특효이다.

 

폐병,해수 천식,담혈 백일해 및 감기기침

살구씨 3되를 껍질을 벗겨 말란 다음 (온수에 하룻 담가두면 벗기기 쉽다) 이 씨를 노랗게 볶아 보드랍게 간 뒤 꿀 한 되를 넣어 찐다. 이것을 식전 식후 신간을 가리지 않고 하루 세 번 수시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복용하면 된다.

감기, 몸살, 오랜 기침, 만성기관지염      및 노약자의 해수병

껍질 벗긴 살구 씨 19g을 찧어 물로 삶아 죽을 쑨다. 설탕이나 꿀을 타서 한 차례 복용하면 된다. 그리고 매일 식후마다 한 번씩 복용한다. 병이 없는 사람도 매일 끓인 물로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먹으면 호흡기 계통에 유익하다.

머리가 멍 하거나 시름시름 아플 때

껍질 벗긴 살구씨 15g과 호도 깐 것 15g을 노랗게 볶아서 함께 찧은 다음 흰 꿀 15g을 넣어 병에 담가 둔다. 이것을 매일 식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로 복용하면 된다. 이것은 가정의 고급 보신차로서 맛이 향기로와 병이 없는 사람도 차 마시듯 마시면 대단히 이롭다.

소담지해, 진천지통

살구씨 1백개를 온수에 담아 껍질을 벗긴 후 돌절구에 찧어 물 3되에 풀어 가루로 여과한다. 여기에 다시 물 1되를 넣어 여과한 다음 바싹 짜서 나온 즙을 모두 다시 여과시킨다. 살구즙은 설탕을 넣고 탕관이나 남비에 넣어 묽은 죽처럼 끓인 다음 병에 담아 밀봉하여 김이 새지 않도록 한다. 이것을 매일 식후마다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에 타서 복용하면 된다. 이것은 매우 효과있는 약인 동시에 향기롭고 달콤한 음료이다. 집안에 어른이나 노인에게 받드시 있어야 할 음료이다.

기관지 천식

살구씩 복숭아씨 각각 1되를 껍질을 벗겨 노랗게 볶아 가루로 만들고 꿀에 갠 다음 보릿가루 약간으로 함께 개어 녹두알 크기의 환약을 만들고 약간의 꿀을 푼 생강차로 20알씩 복용하면 된다. 이것을 매일 세차례 식후마다 한 번씩 상복하면 유효하다.

천식으로 인 부종

껍질 벗긴 살구씨를 노할 게 볶아 가루를 만들고 티이컵 하나의 쌀 과 살구씨 가루 반 컵으로 죽을 쑤어 식전에 먹는다. 매일 아침 저녁 식전마다 한 번씩 먹으면 된다.

두풍, 홍종풍양

살구씨(껍질있는 그대로)14개를 찧어 계란 노란자위 1~2개로 개어 바르면 된다. 그리고 껍질 있는 살구씨 3되를 찧어 삶은 물로 머리를 자주 씻으면 된다. 자주 씻으면 효과를 보나 바람을 피해야 한다.

고혈압, 중풍, 반신불 수, 운미불어

껍질 있는 살구씨 7개를 속히 찧어 보드랍게 한 다음 죽력즙으로 복용한다. 죽력즙은 행참대 1자 가량을 잘라 중간 매듭을 뚫고 뭉굿한 불에 비스듬이 놓아두면 물방울이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매일 두 차례씩 복용ㅎ9서 효과가 없으면 살구씨를 10개로 증가시키면 된다. 그래도 않들으면 14개로 증가한다. 이것은 구급처방이므로 다른 치료와 병행해도 무방하다.

후두 결핵, 후통, 후종, 해수 또는           소리를 내지 못할 때

껍질 벗긴 살구씨를 노랗게 빻아 가루로 만든 다음이 가루 1g을 계피가루 0.4g과 섞어 입에 넣고 서서히 침과 함께 삼키면 된다.

음창이 부어서 가려울 때

살구씨(껍데기 째)를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고 참기름에 개어 자주 바르면 된다.

음도양통

껍질 벗긴 살구씨를 까맣게 태운 후 찧어 참기름에 개어서 엾은 탈지면에 발라 음도에 삽입하고 자주 바꾸어 주면 좋다.

귓속이 곪아을 때

살구씨(껍데기 째)를 까맣게 태워 호도기름으로 고약처럼 갠 뒤  탈지면에 싸서 귓구멍을 막는다. 이것을 매일 3~4회 계속하면 좋다.

코에 종기가 낫을 때

살구씨를 가루로 만들어 인유에 개서 바르면 된다.

감창이나 독창이 터진데

살구씨를 까맣게 태워 기름을 짜서 바르면 된다.

풍치통

참대 꼬치로 살구씨 1개를 꽂아 촛불에 뜨겁게 달군 후 이것을 풍치에 대고 문다. 식으면 바꾸고 이렇게 되풀이 하면 낫는다.

개에 물려 헌 데가 낫을 때

살구씨를 입으로 씹어서 바르면 된다.

개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위가 꼿꼿하거나 중독 됐을 때

껍질 벗긴 살구시 600g과 물 3kg을 끓여 물이 1.2kg으로 줄었을 때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낫지 않으면 다시 만들어 복용한다.

소아 두창

살구씨를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바른다. 진물이 없으면 참기름으로 개어 바르면 된다.

벌레가 귀에 들어 갔을 때

살구씨 기름을 넣으면 된다.

여자가 무병한데도 임신하지 못할 때

살구꽃 ,복숭아꽃을 말려 가루를 만들고 매일 세 차례 식간마다 7.5g씩 복용하면 된다. 잉태 못할 경우라도 얼굴이 아름다워 진다. 또 이 꽃 가루 12g을 삶은 물로 세수하면 얼굴이 깨끗해진다.

중병 또는 전신이 부었을 때

살구잎을 진하게 삶아 농즙을 만들어 매일 세 차례씩 씻고, 또 이 즙을 한 컵씩 마시면 매우 효과가 좋다.

타박상, 어혈 질환 답답하고 아플 때

동쪽으로 향한 살구나무 가지 2~3근을 가늘 게 썰어서 소주 세사발로 삶아 찻잔으로 매일 4~5컵 마시면 된다. 술이 먹기 힘든 사람은 물을 타서 마셔도 된다.

살구를 날로 먹어 위를 상하거나            중독되었을 때

살구나무 가지 삶은 물을 마시면 풀어진다.